주식을 시작한지 1년이 조금 넘었다.
그동안 스윙, 데이트레이딩, 스켈핑, 심지어 코인 선물까지 해가며 많은 매매를 해보았는데, 그 경험 중에 배운 점을 적어볼까 한다.
1. 좋은 종목은 시장의 영향을 받지 않는가 (시장 분석, 공부)
물론 좋은 종목은 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다. 하지만 이게 시장의 영향을 아예 배제한다는 말은 아니다. 따라서 테이퍼링, 금리 이슈와 같은 문제들, 그리고 이번 헝다 그룹과 같은 여러 금융 이슈에 집중해야한다.
예를 들어, 국채금리 상승이 있었던 이번 년도 2월, 핫하던 SPAC 투자는 폭락을 거듭했고, 내 시드는 많이 아파해야 했다. 당시에 나는 EXPC, 현재의 BLDE에 투자하고 있었고, 투자금이 반토막나는 시련을 겪어야 했다.
당시 투자할때만 해도 양적완화 정도만 어느정도 알고 있었지, 유가, 달러, 금리, 환율에 대한 지식이 너무나도 부족했고 국채 금리랑 주식이랑 무슨 상관이 있길래 이렇게 떨어지나, 사실 이 기업이 망하는 것이 아닌가 너무나도 두려웠다.
사실 개별주식은 어항 안에 있는 물고기와 같다. 물고기가 아무리 값비싸 보이고, 미래에 많은 자손을 남길 것 같아도 당장에 어항이 깨져버리면 물고기는 숨도 쉬지 못하고 죽어버린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시장 상황을 잘 살피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2. 기술적 분석은 무의미한가
이 질문에 답하기 앞서, 우리는 왜 투자하는가에 대해 먼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아닌 사람도 있겠지만 분명, 투자의 궁극적 목적은 수익이다. 그래서 막심한 손해를 본다면 "내가 틀렸나?"라고 생각하며 손절을 하게 된다.
기업 미래에 대한 분석을 마치고, 제무재표를 읽고 회사에 대한 확실을 갖고 매입한 주식들을 가격이 조금만 떨어지면 매도하게 된다. 어쩔 수 없다. 인류 역사 20만년동안 우리는 포식자의 위협에 회피해야했으므로, 위험을 느끼면 도망치도록 유전자에 코딩되어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장투한다고 마음을 가져도 팔아버릴 수 밖에 없는 이유다.
그래서 나는 기술적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차트는 시장참여자들의 심리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이 미친놈이 이 돈을 주고 산다고?
하는 사람과
와 ㅅㅂ 이걸 이 가격에 판다고?
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일정시간동안(단위 시간) 시장에 참여하며 만들어 낸 것이 캔들이고, 그것이 모인 것이 차트다. 수요와 공급을 보여주는 곡선이라는 것이다.
완전히 차트에 의지하여 투자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차트에 근거하여 매수하고 매도할 수는 있다.
즉, 기본적 매입근거와 기술적 매입근거가 모두 갖춰졌을때 매수하고, 기술적 분석에 의해 매도하면 된다.
따라서 차트 패턴을 모두 알지는 못하더라도, 지지와 저항, 추세선정도는 볼 줄 알아야 한다.
아래는 팔란티어(PLTR)의 일봉 차트이다.
팔란티어는 27.5달러 부근에서 3번 부딪히고, 부딪힐때마다 떨어졌다. 따라서 이전까지는 27.5달러가 저항선인 것을 인지하고, 최근 저가에 맞춰 추세선을 그린다.
추세선 부근에서 소량씩 매수하고, 저항선 부근에서 매도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저항선을 강하게 뚫어냈다. 이러면 상승여력이 더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31달러까지는 가져갈 생각이다.
3. 이번에는 다른가
인류 최초의 문서, 쐐기문자로 적힌 수메르인들의 점토판에는 다른 무엇도 아닌, 채무내역이 적혀있다고 한다.
그만큼 금융의 역사는 오래되었고, 1763년 유동성 위기부터. LTCM, 그리고 최근 리먼브라더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금융위기들이 반복되었다.
비유하자면 시장은 자동차와 같다.
자동차에 연료를 주입해주고 엑셀을 밟으면 앞으로 간다. 점점 가속도가 붙고, 속도가 빨라진다.
차에 타있는 사람들은 빨리 도착하고 좋겠네~라고 생각하며 의심하지 않고 연료를 더 넣는다.
자동차는 점점 더 빨라지기 시작하고, 탑승자 중에서 일부가 차가 이상한 것을 감지하고 브레이크를 누르려고 한다.
여기서 브레이크가 잘 작동하면 잠시 멈췄다가 가면 된다. 그러나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면?
브레이크가 고장난 자동차는 작은 충격에도 전복되고 만다.
현재 우리의 자동차는 연료가 계속 주입되고 있으며, 브레이크를 누를까 말까 고민중이다.
사고를 피하기 위해 언제든 내릴 준비를 잘 해야할 것이다.